top of page

EN 12572-1, 2 표면 요소(패널)에 대한 충격 시험

  스포츠 클라이밍을 위한 인공 암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며, 이를 위해서는 역시 구조물의 완결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 완결성은 인공 암벽이 바람이나 눈과 비 등과 같은 환경적인 부분, 그리고 등반 활동에 의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해서 적합한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규격은 이 부분의 적정성 판정을 위해 여러 가지 요소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 평가하게 됩니다. 


이 가운데 표면 요소 즉, 패널에 대한 충격 시험은 등반자가 추락하면서 만들어내는 충격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패널이 적합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평가하게 됩니다. 통상 등반자가 추락을 하게 될 때는 로프에 1차적인 충격이 가해지면서 어느 정도 흡수가 이루어지고, 남은 스트레스는 다시 확보물에 전달이 됩니다. 확보물은 다시 인공 암벽의 뼈대가 되는 구조물에 그 힘을 전달하므로, 이 경우 스트레스는 패널이라는 인공 암벽의 표면이 아니라, 그 뒤에 감추어진 뼈대가 흡수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반면 추락한 등반자가 패널에 직접 부딪히게 될 때는 그 충격의 힘이 패널에 직접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게 됩니다. 표면 요소에 대한 충격 시험은 이러한 부딪히는 힘에 대하여 패널이 적정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EN.12572-1 표준 규격이 주로 구조물의 적정한 설계와 안정성을 시험하는 것이라면 이 가운데 패널 충격 시험은 패널 제조사의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직접적인 방법이 됩니다.

충격 시험의 방법
  이 규격에서 충격 시험 방법은 부록 D에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시험에 사용되는 패널은 대상이 되는 인공 암벽에 부착되어 있는 것으로 할 수도 있고, 같이 생산된 패널이나 동일한 방식으로 생산된 가로 세로 1미터 크기의 패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격을 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약 22kg 무게의 금속 추로 패널과 직접 부딪히는 부분은 실리콘으로 두껍게 덮여 있어야 합니다. 
시험에서는 1.5미터 높이에서 이 추를 추락시켜 대상이 되는 패널의 가운데 부분에 약 0.8kn의 힘이 가해지도록 합니다. 인공 암벽의 패널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줄에 매달린 추가 1.5미터 높이에서 추락, 스윙하면서 표면을 가격하도록 하고, 샘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바닥에 높인 패널 위로 1.5미터 높이에서 추를 떨어뜨려서 평가를 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동일한 방식으로 3번을 시험하는데, 대상이 되는 패널이 깨짐이나 벌어짐, 과다한 휨 등의 변형이나 손상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EN12572-PN01.jpg
EN12572-PN02.jpg

샘플테스트 / 공장테스트

EN12572-PN03.jpg
EN12572-PN04.jpg

현장테스트 / 공장테스트

충격 시험의 이해
  이 시험은 인공 암벽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패널에 대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험의 결과 만을 가지고 해당하는 인공 암벽이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가, 좋은 시설인가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인공 암벽의 안정성을 제대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부분을 적정한 방법으로 시험해야 합니다. 
그런데 마치 이 충격 시험을 통과한 것을 가지고, 그 회사의 인공 암벽 시설이 모두 우수한 듯이 말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은 과장된 표현입니다. 이 시험은 중요한 측정 지표입니다만, 여전히 일부분을 시험하는 요소일 뿐인 것입니다. 어떤 제조자들은 이 시험 결과에 대해 EN 인증서를 받았다고 발표하며 이를 공공연히 마케팅에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러한 경우 대개는 국제적인 공신력을 갖춘 시험 평가 기관이 아닌 곳에서 발급한 것들입니다. 물론 이와 같은 인증서는 있을 수도 없으므로 소비자들은 이 부분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여러 번 반복하여 설명을 드리지만, EN 규격은 특정한 개별 암벽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회사의 제품이 우수하다고 말하려면 건설되는 모든 암벽에 대해서 매번 패널 충격 시험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 본 내용은 디스커버리씨에스의 해석과 견해이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관점에서 기술하였습니다. 이견이 있으신 분은 반론을 제기할 수 있지만 특정 업체를 폄하하거나 옹호하는 의견은 정중히 사절합니다.

bottom of page